Guide

햅틱스 연구실의 연구실의 목표

연구실의 기본 목표는 재미있는 연구를 재미있게 하자 입니다. 햅틱스는 아직 역사가 상대적으로 깊지 않습니다. 아직 해야 할 일들이 쌓여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다시 말해서 아직 연구자를 기다리고 있는 의미 있으면서 재미있는 연구주제들이 아주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햅틱스는 의미와 재미를 다 얻을 수 있는 몇 안 되는 학문입니다.

햅틱스 란?

햅틱스는 촉감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촉감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의사들은 손 끝의 미세한 촉감에 의지해 수술을 하고, 기타리스트는 촉감으로 익힌 기술로 연주를 합니다. 어릴 때부터 익힌 근 감각 기술로 운전을 하고 요리를 하고 밥을 먹고 핸드폰, 컴퓨터로 타이핑을 합니다. 햅틱스는 이러한 중요한 감각을 인간이 어떻게 받아드리는지 이해하고, 그 감각을 컴퓨터로 어떻게 모델링하고 어떻게 사실적, 혹은 의미있게 가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을지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대학원에 오면 무엇이 좋은가?

성균관대의 이성길 교수님의 문구를 인용하겠습니다. “대학원에 오면 무엇이 좋은가? 우리 삶에 배움의 기회는 그렇게 자주 오지 않습니다. 한창 시기에 자신이 즐거운 연구를 할 수 있는 것은 큰 낙입니다. 또한, 이로 인해 얻는 대체성이 없는 전문성과 표현 능력은 사회에서 중요한 경쟁력입니다. 본 연구실은 여러분들이 좋은 곳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즐기며, 나아가 의미있는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하기를 희망합니다.” 본 연구실의 생각도 같습니다. 배움을 계속하여 세상의 이치를 조금씩 알아가는 즐거움을 같이 누렸으면 좋겠습니다.

 학부 연구생이란?

학부생 중에 대학원 혹은 햅틱스 연구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있을 것 입니다. 먼저 그 학생이 충분히 의지가 있다고 판단이 되면 연구실에 공간을 마련해 주고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3학년 말에 미리 대학원 입학을 결정하여 지원받을 수 있는 조기입학제가 있으니 관심있는 학생들은 미리 좋은 기회를 활용하기 바랍니다.

 햅틱스에 관심 있는 학부생이 공부하면 좋은 과목

햅틱스는 다양한 연구분야가 융합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3가지 분야, Mechatronics, Computer Science, Psychology 가 융합되어 있는데, 학부수준에서는 우선 다음과 같은 지식을 쌓으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C++ 프로그래밍 스킬이 필요하고 3rd-party library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으면 좋습니다. 안드로이드 자바 및 Objective-C 프로그래밍 스킬도 있으면 좋습니다.

다음과 같은 과목들을 미리 수강하거나 따로 공부해 두면 좋습니다. 컴퓨터 그래픽스,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디지털 이미지 프로세싱,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싱, 컴퓨터 비전, 이산수학, 선형대수, 로보틱스, 기계학습, 최적화.

대학원 와서 배우게 될 것들

연구 분야 관련된 지식들을 당연히 배우게 됩니다. 그 외에 특히 다음의 능력을 키우고 졸업하는 것을 또 다른 과제로 생각합니다.

  1.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 없애기
    1. 햅틱스라는 연구분야 자체가 여러분들이 접해보지 못한 토픽들로 가득합니다. 새로운 것을 접하면서 이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더 나아가 그것을 마스터 하는 과정을 겪으며 좀 더 단단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2. Communication skills
    1.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말과 글로 표현하는 능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본 연구실은 이 능력의 개발을 힘껏 지원합니다.
    2. 특히, 영어/한국어 발표능력, 영어/한국어 논문작성 능력을 배우기에는 더하나위 없이 좋은 환경을 제공해 드립니다.